영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자신의 작업경험을 바탕으로 설파했다. 그는 이후 꾸준히 디지털 카메라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고 있으며 <스파이 키즈-3D>, <씬 시티> 등의 영화로 디지털 시네마의 독특한 미감을 보여주었다.
2005년 이후로 디지털 카메라의 기술은 빠르게 발전해, 이제는 조만간 필름의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은 규정하고 있다. 첫째, 디지털 컨텐츠산업은 인터넷 미래 정보인프라의 중심으로 자리잡는 과정에서 하드웨어, 네트워크보다는 컨텐츠가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디지털 컨텐츠산업은 정보기술과 문화가 융합된 종합산업으로서 방송, 영화, 출판, 음악, 오
영화, 드라마, 뉴스, 오락물 등이 수없이 쏟아져 나왔다. 대표적으로 역사를 바꾸어 놓은 계기라 할 수 있는 사건은 바로 TV와 케네디의 당선이라 볼 수 있다. 케네디는 선거 공약을 발표하는데 있어 그 당시 라디오에 익숙한 다른 후보자와는 달리 TV매체의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화면으로 보여지는 자신
기술발전에 감탄하면서도 인간의 고유 영역을 침범 당하는 것은 아닌지 명과 암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1공통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인공지능(AI, 알파고), 챗봇(chatGPT)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것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서 기술중심(기
디지털기술
새로운, 혹은 확장된 정보 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우리의 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고 있다. 신문, 방송, 출판, 잡지, 라디오, 영화 등 기존 매체의 영역을 확장․보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매체간의 통합과 새로운 매체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디
기술의 적용사례
우선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영화의 한 장면이 어두운 동굴이라면 주위 조명이 어두워지고 에어컨이 작동돼 실내 온도를 낮춰 실제 동굴에 와 있는 듯한 오감을 구현해 준다. 또 들꽃이 만발하고 산들바람이 부는 언덕에 주인공이 서 있는 장면에서는 실링
디지털기술은 MP3를 비롯한 P2P(peer to peer)등 많은 음악파일 공유 프로그램의 개발보급을 촉진시켰고, 적절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갖춘 인터넷 이용자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나 연주들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열었다. MP3는 음악파일의 공유에만 머무르지 않고 영화 파일의
디지털 콘텐츠산업의 활성화는 유ㆍ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고려했을 때 이루어질수 있다. 특히 대중적ㆍ상업적으로 발전한 인터넷환경은 그에 따르는 적절한 콘텐cm의 생산과 유통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전통적인 아날로그환경에서 문화콘텐츠는 텔레비전이나 신문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생산
업로드하는 영상이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국내 1인 미디어 제작자의 수도 더불어 늘어나고 있다. 기존에는 먹방, 뷰티, 게임 등의 인기 테마와 일부 스타 제작자를 중심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이 형성되었다면, 최근에는 개인 취미 등 콘텐츠와 장르의 세분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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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수의 기업이 자체 자금과 투자, 융자(지원제도 포함) 등 외부 자금조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디지털기술의 발전이 애니메이션산업의 고도화를 촉진하는 긍정적 요인임에는 틀림없지만 시설(H/W, S/W)의 구입 및 유지보수 비용 등 고정비용의 증가요인이 되